OMSCS 석사 입학부터 졸업까지 (완결)

OMSCS 입학부터 졸업까지 (4) - 실제 학기 별 수강 내역 및 성적 공개

Since2015 2023. 3. 2. 11:53

실제 수강 내역 및 성적표

과목별 리뷰를 하기 전에 제가 OMSCS 프로그램에서 ML을 전공하면서 들었던 과목과 실제 성적을 공개합니다.

 

Spring 2018 

Subject Course Title Grade Credit Hours
CS 6250 Computer Networks* A 3
CSE 6242 Data & Visual Analytics A 3

 

Fall 2018

Subject Course Title Grade Credit Hours
CS 6035 Intro To Info Security* A 3
CSE 6476 Computer Vision A 3

 

Spring 2019

Subject Course Title Grade Credit Hours
CS 7646 Machine Learning For Trading A 3
CSE 8803 Special Topics Artificial Intel for Robotics* A 3

 

Summer 2019

Subject Course Title Grade Credit Hours
CS 6200 Graduate Intro to OS* A 3

Fall 2019

Subject Course Title Grade Credit Hours
CS 7641 Machine Learning B 3

 

Spring 2020

Subject Course Title Grade Credit Hours
CS 6300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A 3
CS 6515 Intro to Grad Algorithms A 3

 

GPA : 3.90

 

높은 학점을 위한 팁 

위의 (*) 표시가 되어있는 과목들이 Free electives 과목들이고 나머지는 ML Specialization에 해당되는 과목들입니다. 위에 보시면 2019년 여름학기도 있는데 여름학기는 선택사항이고 최대 1과목만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과목이 여름학기 열리지 않습니다. 저는 졸업까지 그래서 총 6학기 (2년 반)이 걸렸는데 본인이 조금 힘들게 2년 만에 졸업하고 싶다 생각한다면 1년에 여름학기 포함 5과목씩 수강을 하시면 가능합니다.

 

다만 그 해에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웬만하면 그룹 과제가 있는 과목보다는 개인과제만 있는 과목을 위주로 들었습니다. 아시겠지만 그룹 과제는 학생들의 시차가 다르기 때문에 시간 조율이 어렵고 및 팀원들의 수준이 천차만별이라 웬만하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마지막 학기에 들었던 CS 6300 - Software Development Process이 유일한 그룹 과 제가 있는 과목이었습니다.

학점에 대해서 온라인 코스이다 보니 과목마다 편차는 있지만 제가 느끼기에 학점은 대체로 어느 정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시면 후하게 주는 편인 것 같습니다. 학부에서 CS 전공을 하셨고 개발자로 일을 하시거나 관련 분야에서 계신다면 큰 무리 없이 졸업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과목들이 코딩 과제와 퀴즈 등의 비중이 거의 7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어떤 과목들의 경우는 시험을 안 보고 100% 과제와 퀴즈로만 평가를 하기도 하기에 이런 과목들은 과제를 한 번이라도 놓치면 A 학점은 받기 힘들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상대평가보다는 절대평가인 과목들이 많기 때문에 과제에서 높은 점수를 맞게 되면 상대적으로 시험에 대한 부담이 적습니다. 왜냐하면 시험 성적은 상대평가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저도 풀타임으로 일을 하면서 들었지만 대부분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은 과목의 경우는 일주일에 3시간 정도만 충분히 투자하셔도 A 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 과제가 매주 또는 격주로 나오는데 강의를 잘 듣고 어느 정도 내용을 이해하 였다면 충분히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수준의 과제가 나옵니다. 그래서 보통 주말 전에 끝내고 나면 주말 시간을 여유 있게 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준이 높은 과목들 특히 세부전공 관련 과목들은 주말 동안 열심히 해야 끝낼 수 있는 과제도 종종 나오기 때문에 어려운 과목 두 가지를 동시에 듣게 된다면 낭패를 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간 레벨 이상 되는 과목은 과제도 많고 퀴즈도 놓치지 않아야 하고 시험도 중간 기말에서 보통 이상은 받으셔야 A 학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과제나 퀴즈는 한 번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유일하게 B 학점을 받았던 Machine Learnig의 경우는 과목 자체의 높은 시험 난이도와 리포트 과제가 많은 양을 요구하였기에 매번 과제를 성의 있게 하진 못 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히 이 과목의 교수님이 학생들을 열심히 공부하게 만드는 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때 한 과목만 들었던 건데도 쉽지 않았습니다. 또 조금의 핑계를 대자면 이 기간 동안에 한국에 잠시 들어가 있어서 잠시 해이해졌던 것 같기도 합니다.

다음에는 과목별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