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SCS 석사 입학부터 졸업까지

OMSCS 입학부터 졸업까지 (2) - 입학 준비

Since2015 2023. 2. 24. 12:56

지원 동기

제가 이 프로그램에 지원하게 된 가장 큰 동기는 두 가지였습니다. 하나는 과거에 국내의 대학원 진학을 하였으나 개인 사정으로 얼마 후 중도 하차를 하고 나왔기 때문에 미련이 남아서였고, 두 번째는 회사의 학비 전액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원당시에는 입사하고 얼마 안 되기도 하였고 아이도 없는 상황이어서 아주 열정이 넘쳤기 때문이었죠.

입학 자격 조건 

OMSCS 입학에 필요한 자격 및 조건은 홈페이지에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https://omscs.gatech.edu/program-info/admission-criteria

 

Admission Criteria | OMSCS |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 Atlanta, GA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College of Computing

omscs.gatech.edu

간단히 요약하자면 선호하는 학생은 GPA (학점)이 3.0 이상이고 CS 학부 졸업을 했거나 이와 관련 있는 (수학, 전자 등) 학과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 이외의 학생이 라도 케바케로 평가해서 입학할 수 있다고 나와있고 실제로 CS 비전공자이지만 합격된 사례가 상당히 많으니 본인이 학부 를 CS를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너무 좌절하지 마시고 지원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원 당시 스펙 

저는 학부를 수도권 4년제 대학교에서 CS를 전공하였으며 학점은 4.1/4.5로 졸업하였습니다.
그리고 캐나다 2년제 컬리지에서 Mobile Application Development 준석사 과정을 전공을 하였습니다. 덕분에 영어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원에 필요한 조건 

이 또한 홈페이지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https://omscs.gatech.edu/program-info/application-deadlines-process-requirements

 

Application Deadlines, Process and Requirements | OMSCS |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 Atlanta, GA

Georgia Institute of Technology College of Computing Application Deadlines, Process and Requirements

omscs.gatech.edu


• 모든 학교 기관으로부터의 성적표 (고등학교 졸업 이후)
• 3명으로부터의 추천서 (letters of recommendation)
• 토플 또는 아이엘츠 (해당 시)
• answers to the OMSCS Supplemental Questions <- 이건 새로 생긴 것 같습니다. 제가 지원할 때는 없었던 것 같네요
• Statement of Purpose (학업계획서)
• 기타 보충 서류(e.g., post-bacc CS-related FINAL GRADED, accredited academic coursework).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적으로 SOP(학업계획서)와 과거 성적표, 그다음이 추천서가 아닐까 합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팁은 학업계획서를 최대한 진지하고 솔직하게 쓰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나는 이런 분야를 공부하고 싶어서 평소에 이런저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관련된 수업도 많이 들었다. 내가 여기의 XX 전공에 나온 커리큘럼을 공부하면 내가 나중 에 졸업하고 그쪽 분야로 학업/취업하는데 많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런 식으로 쓰면 충분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천서의 경우는 요즘은 바뀌었을지도 모르지만 저는 직장동료 2명 그리고 캐나다 컬리지 교수 1명 이렇게 3명에 게 추천서를 받았습니다. 제가 지원할 당시에는 무조건 학계에 있는 사람은 1명으로부터 추천을 받아야 하는 조건이 있었 습니다. 학부 졸업한 지가 꽤 오래됐기도 하고 캐나다에 살고 있었던 터라 저는 그냥 최근에 졸업한 컬리지의 교수님으로 부터 추천서를 부탁드렸습니다.

추천서는 종이로 써서 내는 게 아니고 내가 추천받고 싶은 사람들을 제출하면 그 사람들이 링크를 이메일로 열어서 쓰는 방식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래서 평소에 본인과 친분이 있고 미리 연락을 해서 귀띔을 해주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도 내용을 못 봐서 이건 어떻게 쓰는게 좋을지 말하기가 어렵네요. 최대한 잘 부탁드리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과거 성적은 사실 바꿀 수 없는 부분이니 본인이 학점이 안 좋다면 학업계획서와 영어성적, 보충 서류 등으로 만회를 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입학 지원 시기

보통 Spring 학기 (1월 시작) 또는 Fall 학기 (9월 시작) 이렇게 두 학기에만 입학을 받기 때문에 지원이 보통 학기 시작 4-5달 전에 마감이 됩니다. 그래서 항상 반년에서 1년 정도 미리 준비하시면 여유 있게 신청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2018년 Spring 학기 시작을 목표로 8월쯤 신청해서 11월쯤 결과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합격이 되면 이메일로 알려주 고 학교 어카운트 및 이메일을 만들고 입학에 필요한 오리엔테이션 내용들을 이메일로 안내해 줍니다.